본문 바로가기

애견정보

반려견 바이러스 감염증상과 예방법

헤르페스 바이러스 

무증상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어미에게서 감염된 채 태어나, 발병하면 신장이나 폐, 간장 등의 주요 장기가 괴사 되면서 사망합니다. 젖은 전혀 먹지 못하고 구토나 설사를 하거나 신경증상 등도 일으킵니다. 이 질병은 사망률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최근에는 자견의 쇠약 증후군의 주요인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성견에게서 증상이 나타나는 일은 거의 없지만 바이러스를 계속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강아지에 대한 감염원이 됩니다. 

원인은 어미의 태반에서 감염되거나 출산 시 산도에서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출생 직후 단시간에 사망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치료하기 힘든 질병입니다. 한 마리가 발병한 경우에는 동복으로 태어난 다른 강아지들도 감염된 것으로 간주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백신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렙토스피라 감염증

증상으로는 불현성형, 출혈형, 황달형 등의 세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불현 성형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어느새 치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회복한 개는 일정 기간 다른 강아지나 사람에 대한 감염원이 됩니다. 출혈형은 1~2일 발열한 후 입이나 눈의 점막이 충혈되고 구토하거나 설사를 하다 탈수 증상을 일으킵니다. 신장장애를 일으키기도 하며 사망률이 높은 타입입니다. 황달형은 간장 장애를 일으키고 점막이나 피부가 노랗게 되는 황달이 일어나고 혈뇨도 보입니다. 갑자기 고열이 나고 구토하며 쇠약해지는 등으로 높은 사망률을 나타냅니다. 

원인은 렙토스피라라는 세균에 감염된 강아지의 소변을 통해 오염된 땅이나 물, 음식을 입에 대면 감염되는 경우가 많으며 상처를 통해 세균이 침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세균은 다른 동물에게도 감염되기 때문에 쥐 등을 통해 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은 항생물질을 투여하는 외에 신장이나 간장장애를 치료합니다.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쉽게 발생하므로 청결이나 위생에 신경 쓰도록 합니다. 사람에게 감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간호 후에는 소독을 충분히 하도록 합니다. 이 질병은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브루셀라증

브루셀라증은 감염되어도 생식기 이외에는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수컷의 경우에는 고환이 붓거나 위축되고 정상적인 정자를 생산하지 못하여 불임의 원인이 됩니다. 암컷이 감염된 경우에는 사산, 유산에 이릅니다. 또한 며칠에서 몇 주에 걸쳐 녹색을 띤 분비물이 계속 나옵니다. 

원인은 호흡기, 소화기. 생식기 등의 점막에 브루셀라속의 세균이 감염됩니다. 주로 교배에 의해 발생하는데 강아지가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도 감염되기 쉬운 질병입니다.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고 항생물질을 장기간 투여합니다. 완전히 치유되지 않는 한 유산을 반복합니다. 사람에게 감염되므로 유산한 경우에는 혈액이나 태아. 분비물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파상풍

증상은 잠복 기간 4일~2주 정도이고, 얼굴 측면의 교근이 당기는 듯한 경련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입도 벌릴 수 없고 음식도 씹지 못하게 됩니다. 계속해서 온몸이 경직되고 경련을 일으킵니다. 빛이나 소리. 진동 등의 자극에 예민해지고 강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도 특징입니다. 곧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대부분은 사망합니다.

원인은 파상풍균은 널리 분포하며 흙 속에 오랫동안 살아 있다. 강아지가 흙에서 놀 때 입으로 들어가면 증식해서 독소를 발생시키고 신경을 침범하면서 발병합니다. 

치료는 독소를 중화시키기 위한 주사나 항생물질을 투여합니다. 경련이나 호흡곤란 등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도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