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견정보

애완견 기생충 종류와 치료방법

애완견 기생충 

조충증

약 1cm 정도의 기생충의 체절이 찢어져 배설되는데 항문 주변에 붙은 채 말라서 부서집니다. 이로 인해 항문이 자극을 받기 때문에 엉덩이를 땅에 문지르거나 핥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는 일은 별로 없지만, 다수 기생하면 설사나 식욕부진을 보이고 영양불량이 됩니다. 

원인은 항문 주변에 달라붙은 체절은 말라서 부서지면 안의 알이 흩어집니다. 벼룩이 알을 먹으면 벼룩의 몸속에서 기생충이 발육합니다. 강아지가 적극적으로 벼룩을 먹지는 않지만 우발적으로 삼켰을 때 감염이 됩니다.

치료와 예방법은 약이나 주사로 구충하고 영양불량이 됐을 때에는 영양제 등을 투여합니다. 중간 숙주가 되는 벼룩을 구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이므로 벼룩 구제약이나 샴푸를 이용해 벼룩을 퇴치합니다. 개와 개집도 모두 청결하도록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콕시듐

콕시듐은 유견이 걸리기 쉬운데 설사를 반복하고 점액상의 변이나 혈변을 봅니다. 설사를 하기 때문에 탈수증상이나 빈혈을 일으키며 쇠약해집니다. 성견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원인은 현미경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 작은 콕시듐 원충이 경구 감염되어 장세포로 파고들어가 증식하여 점막을 손상시키면서 발생합니다. 치료와 예방법은 일반적으로 술파제라는 약을 투여하여 치료합니다. 탈수나 빈혈이 심한 유견에게는 수액이나 수혈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변과 함께 배설된 직후의 미숙한 원충은 감염력이 없기 때문에 변을 빨리 처리하면 재감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편모충증

편모충증은 현미경이 아니면 발견할 수 없는 원충이 장에 기생함으로써 발생합니다. 보통은 무증상이지만 다른 기생충이 있거나 스트레스 등을 받으면 발병합니다. 유견이 걸리면 설사르 계속하기 때문에 체중이 줄고 발육불량이 됩니다.

증상은 물기 있는 설사나 지방분이 많은 노란색 설사가 됩니다. 펫샵 등 다수 사육되는 장소에서 집단 발생하는 일이 많습니다. 원인은 오염된 변이나 음식물, 물 등을 통해 원충이 입으로 들어와 소장에 기생하여 설사가 일어납니다.

치료와 예방법은 구충약을 투여합니다. 재감염을 방지히가 위해 변은 바로바로 치우고 소독하듯이 처리합니다.

 

오늘은 애완견 기생충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희집 강아지들도 삼개월에 한번씩 심장사상충과 회충약을 먹이고 있지만, 그래도 항상 불안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하면 좋겠지만 두마리라 병원비가 상당히 부담스러워요.

강아지 벼룩 샴푸와 심장사상충 예방 목걸이 등등 효과는 잘모르겠지만 항상 꾸준하게 관리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 위생이 중요하니 항상 깔끔하게 하는것이 중요한거 같아요! 

강아지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오래 같이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 가져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