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견정보

강아지 기생충과 치료방법

 

강아지 기생충 종류 

회충증 

회충증은 강아지에게 가장 흔하게 존재하는 내장 기생충입니다. 증상은 기생충의 수가 적을 때에는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새끼의 경우 기생충이 많을 때는 배가 붓고 빈혈이나 구토, 설사를 일으킵니다. 

회충 덩어리가 뭉쳐 장폐색을 일으키거나 경련이나 마비 등의 신경증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성견에게 기생한 경우에는 식욕이 사라지고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보이고 털의 윤기가 나빠지고 몸이 말라갑니다.

원인은 감연된 개가 배설한 변 속의 기생충 알을 핥거나 먹으면 감염이 됩니다. 또 암컷이 감염된 경우 기생충은 임신 중인 상태에서 태반을 통해 태아에 감염됩니다. 태어난 후에도 모유를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체내에 들어간 알은 소장에서 자충이 됩니다. 개회충은 혈류 등을 타고 체내로 이행하여 최종적으로는 장에 기생합니다.

또 여러 장기에 자충 상태로 머무르는 타입도 있습니다. 어미를 통해 새끼에게 감염되는 것은 개회충 쪽입니다.

개소회충은 체내를 이행하지 않고 장 속에서 성장합니다.

그렇다면 치료방법과 예방을 알아보겠습니다. 

치료법은 구충약을 투여하고 항생제 등으로 체력회복을 도모합니다. 배변 후에는 변을 즉시 처리하는 등 위생에 신경 쓰는 것이 예방이 됩니다. 드물지만 사람이 감염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특히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충증

구충증은 자견 등에서는 사망할 수도 있는 매우 심한 증상을 일으키는 기생충입니다. 열쇠처럼 생긴 이빨로 소장의 점막을 깨물고 피를 빨아먹기 때문에 다수가 기생하면 심한 빈혈이나 영양불량을 일으킵니다. 구충증을 십이지장충증이라고도 합니다. 

증상은 통상 1세 이하의 자견에게 발병합니다. 설사를 하고 타르 모양의 변이나 혈변을 보기도 합니다.

빈혈을 일으키고 심해지면 눈의 결막이나 입의 점막이 하얗게 되고 통증이 있기 때문에 배를 감싸는 듯한 자세를 취합니다. 모유로 감염된 갓 태어난 새끼는 젖을 먹지 못하게 되어 급격히 쇠약해지고 빈혈로 쇼크사를 일으키기도합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 설사를 하는 일이 만성적으로 일어나며 건강하지 못한 상태가 됩니다.

원인은 변과 함께 배설된 알이 부화하여 자충 상태로 음식물이나 식기에 붙어서 코와 입으로 감염됩니다.

구충의 자충은 흙 속에서 생식하기 때문에 개의 피부나 모공으로 감염되기도 합니다. 또 암컷이 감염되면 태반이나 모유를 통해 새끼에게 감염됩니다. 자충은 최종적으로 장에 도달해 성충이 됩니다.

치료와 예방법은 증상이 가벼우면 약이나 주사로 구충을 하지만, 쇼크 상태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수혈 등의 구급처지가 필요합니다. 평소의 위생관리가 중요한 만큼 변은 빨리 처리하고 청경을 유지합니다.

 

편충증

증상은 소수가 기생하는 것만으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다수가 기생하면 배에 통증이 나타나고 항상 설사를 하게 되며 선명한 혈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식욕이 없어져 영양불량이 되고 털의 윤기도 나빠지며 점점 말라갑니다.

빈혈이나 탈수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원인은 변과 함께 배설된 알이 음식물이나 식기에 붙어서 입으로 들어가 감염됩니다. 회충이나 구충과 달리 경구감염만 됩니다. 체내에 들어간 알은 주로 소장 안에서 부화하여 맹장 또는 결장에 기생합니다.

치료와 예방법은 약이나 주사로 구충합니다. 빈혈이나 탈수 증상이 있다면 수혈 등을 투여합니다. 다른 기생충 예방과 마찬가지로 변을 빨리 처리하여 위생을 유지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합니다. 편충의 알은 저항성이 있고, 흙 속에서 5년 이상 생존하므로 실외 생활을 하는 개가 편충기생의 병력이 있다면 개집을 이동시키거나 흙을 바꿔줄 필요가 있습니다.